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요리 꿀팁

그래서 내가 2023년에 몇살이 된다고? (만나이 계산/ 보육나이 계산/ 2023년 나이 계산)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아직도 헷갈리는..

2023년 만나이 계산에 대해 써보려 해요.

 

지난번에는 2023년 달라지는 부모급여 정리했었는데

 

 

2023년 달라지는 부모급여는? 2022년생 부모급여 총정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달라지는 부모급여에 대해 정리해보려 해요 왜냐면.. 제가 너무 헷갈려서요 ㅎㅎㅎㅎ 특히, 2022년생 기준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런 보건복지부 포스터가

coa-y.tistory.com

오늘의 포스팅  또한 순전히 저를 위한 기록.. ㅎㅎㅎㅎㅎ

 

628일부터 공문서 등에 표시되는 나이가만 나이로 통일됩니다. 저는 1월인 줄 알았는데 6월이네요. 

하긴 이게 바뀜으로 행정절차상으로 시스템상으로 바뀔 부분이 엄청나겠죠? 

준비 기간은 꼭 필요할 것 같고, 결론적으로 헷갈리는 나이가 하나로 통일되니 저는 반갑더라고요?

 

 

태어나면서 한 살 먹는거.. 뭔가 억울(?) 하잖아요?

그동안 우리나라는 세는 나이 ,연 나이, 만 나이 세가지를 병행하고 있었습니다. 

 

 

세는나이는 우리에게 익숙한 한국식 나이 입니다. 태어나자마자 1세가 되고 매년 1 1일에 1살씩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로 병역법과 청소년보호법에서 사용돼 온 '연 나이'입니다.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는 방식입니다. 2023-출생연도인 셈이죠.

 

마지막으로 올해 6월부터 통일되는 '만 나이' 계산법은 연 나이를 기준으로 생일 지남 여부를 판단해 보면 쉽습니다. 올해 생일이 지났으면 연 나이 그대로, 지나지 않았으면 연 나이에서 한 살을 뺀 수치가 '만 나이'입니다

 

내 만나이 헷갈린다면? 계산기 활용해보세요

 

 

만나이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만나이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즉,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하여 계산하던 방식이 '만나이' 하나로 통일된다고 하니 더 명확해지고 깔끔하게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해외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하네요.

 

 

이 만나이 통일이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이렇게 국민들이 더 좋아진 대한민국을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정책임 많아지기를 기원합니다.

 

결국, 생일이 늦는 분들은 2023년 꽤 오랜 기간동안 최대 2살이 어려진 나이로 젊게 사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시작시기가 2023년 6월 28일 이라고 하니 그 전 생일이신 분들은 .. 또르르 ㅠㅠ

 

사실 저도 5월이 생일이지만 호적상으로 8월로 되어 있어서 젊어진 기분 두 달만 더 느껴보도록 할게요 ㅎㅎ

 

 

참, 그리고 이 만나이와 별개로 어린이집 에서는 '보육나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다시 또 머리가 아프기 시작?)

2023년 만나이 도입 후 우리 아가들은 이렇게 나이가 계산이 될 텐데요

 

출처: 똑딱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bros6/222976639706)

 

어린이 집 입소 시에는 '보육나이' 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인데요.

저도 어린이집 신청하면서 축복이가 입소하게 되는 시기가 만1세가 아닐까 했는데 만0세반 이라고 해서 의아했던 경험이 있어요. 이제 만나이로 바뀌게 되면, '만나이' - 1세 로 기억하면 될 것 같아요.

 

예전에는 위에서 말했던 세는나이, 즉 한국식 나이 (태어나면서 1살) - 2세로 계산했었는데 (그래서 헷갈림) 이제 만나이로 통일되니 거기서 1세를 빼면 보육나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도 만나이로 다 통합되어 버렸으면 하네요. 왜 다르게 가는지.. 모르겠어요.

 

암튼, 보육나이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출처: 똑딱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bros6/222976639706)

 

그리고, 6월 부터 변경되는 부모님들의 만나이도 아래 표에서 쉽게 확인해보세요!

 

출처: 똑딱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bros6/222976639706)
출처: 똑딱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bros6/222976639706)

 

헷갈리는 만나이, 어린이집나이(보육나이) 정리가 되셨나요?

저도 헷갈릴 때마다 다시 보려고 블로그에 남겨 둡니다 ㅎㅎ

아무쪼록 2023년에는 좋은 제도들이 더 많이 생겨나는 한 해가 되었음 좋겠네요.

 

다들 즐거운 새해 보내세요! :)

반응형